이영봉 위원장 “호원1동 발전을 위해 도의원으로서 책무를 다하겠다.”

호원1동 주민총회 참석… 주민참여, 자치 활성화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과 지역 발전 기대

2024-07-18     김기만 기자
이영봉 도의원이 지난 7월16일 신한대학교에서 개최된 ‘제3회 호원1동 주민총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망월로 가로환경 개선사업과 호원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성취한 것처럼 호원1동 발전을 위해 도의원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겠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영봉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정부2)이 지난 716일 신한대학교에서 열린 3회 호원1동 주민총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과 박지혜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함께한 이날 주민총회는 호원1동 주민자치회 회원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이영봉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현재 주민자치회는 과거의 주민자치위원회에 비해 법적제도적으로 권한이 확대강화된 만큼 대화와 토론을 통한 타협과 양보의 가치를 강하게 인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치로 갈등을 극복하며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지역 발전이 달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망월사 가로환경 정비사업은 호원1동 주민의 염원을 제가 잘 수렴해서 특별조정교부금 13억 원 정도를 확보했다라고 언급하고 호원천 생태하천도 상당히 낙후돼 있어 도비와 예산으로 확보한 10억 원으로 개발을 통해 걷고 싶은 거리, 찾고 싶은 장소로 만들 필요가 있다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이영봉 위원장은 주민 여러분이 주역인 주민자치회 활동을 응원하며 도의원으로서 주민의 말씀을 경청하는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열리는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에서 상정된 안건을 심의의결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이며 주민 누구나 참여하여 주민자치 활동과 계획 등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주민 공론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