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전문성 높인다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전문성 높인다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4.01.2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학습조직 운영 활성화로 현장 교육시스템 구축… 활동 우수자 표창, 국외연수 등 특전 확대 예정
지역청 직무아카데미 참여 인원 1만3588명, 전년 대비 80% 증가… 현장 중심 교육행정연구회 62개 운영, 전년 대비 48% 확대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이 스스로 연구하고 학습하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해 구성원 간 소통과 협업, 토론이 학교 현장으로 확산하도록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경기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2024년도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직무아카데미, 교육행정연구회, 교육행정실장 협의회로 운영되는 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은 업무 현장에서 배움을 나누고 필요할 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교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3년도 운영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직무아카데미는 담당자 역량 강화와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한 13588명이 참여했다.

교육행정연구회도 전년 대비 48% 확대된 62개 연구회가 운영돼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쳤고, 업무사례를 중심으로 활동 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양적 운영은 물론 질적으로도 크게 향상됐다.

특히 파주·포천·평택 교육행정연구회는 눈높이 교육행정 용어사전 제작(파주), 사립유치원 예결산 상담용 챗봇 제작(포천), 교육행정 안정화 방안 연구(평택)를 실행했다.

그 결과 낮은 연차 공무원들의 경험을 반영한 용어사전을 제작하고, 사립유치원 담당의 업무를 줄이는 동시에 민원 만족도를 높였으며, 신규 발령과 결원으로 인한 업무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육행정실장협의회는 상향식 정책 제안을 통해 학교 행정업무 경감과 제도개선 등 18개 정책을 제안했으며 공문서 불편 신고제 도입, 수요일 공문 없는 날 폐지 등 정책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뤄냈다.

도교육청은 2024년도에도 지역별 연구학습조직 운영 활성화 우수사례 공유와 확산 본청 각 부서와 적극적 소통으로 연구·학습 결과에 대한 정책 반영 지역별 운영 편차 해소를 위한 연수와 컨설팅 강화 등을 추진해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이 현장을 중심으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류영신 지방공무원인사과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소통과 학습이 중요하다연구·학습조직의 활동 우수자 표창, 국외연수 같은 특전을 확대하는 등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