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이철웅 교육장)은 11월 2일(화)에 관내 초등 교감 및 체험학습 담당교사 80명을 대상으로 '2010년 창의, 인성, 체험학습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창의력과 인성을 키우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돕고, 2010년 농촌체험학습장 운영교의 1년간 운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체험학습의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창의적체험학습지원센터 "에듀모두"의 상반기 현황을 안내함으로써 관내 교원간 의견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이철웅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교사들이 있기에 포천교육의 미래가 밝다."고 격려하면서, "우리 학생들을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현대창의성연구소 임선하 소장은 '창의성 기반의 창의적 체험활동'이라는 특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이 왜 도입되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영역을 학교에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우수학교 사례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학교와 교육지원청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해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창의체험자원지도(CRM) 제작, 창의 인성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등에 힘써야 한다. "고 강조했다.
영중초등학교(교장 김의숙)와 영북초등학교(교장 김만수)는 2010년 농촌체험학습장 운영교 사례발표를 통해 학교 특성에 맞는 체험학습장 조성 현황과 교육과정 적용 사례, 특색있는 프로그램 실적을 발표하여 관내 체험학습 담당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었다.
연수에 참여한 C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년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소중한 체험 기회를 마련해야겠다.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